기타/독서

타이탄의 도구들 독후감 및 구절

happy_life 2022. 7. 16. 23:13

타이탄의 도구들

 

좋은 구절

 

1. 승리하는 아침을 만드는 5가지 의식 P.25

  •  잠자리 정리하기(3분) – 삶에 대한 통제력
  • 명상하기(10~20분) – 정신의 관찰
  • 가벼운 스트레칭 등의 동작(1분)
  • 차 마시기(2~3분)
  • 아침 일기를 쓰기(5~10분) 내가 감사하게 여기는 것들

 

 

2. 결정적인 한가지에 집착하지마라. 존재하는 모든 이유 때문에 실패했다는 사실을 깨닫고 났을 때, 비로소 우리는 실패에서 배울 수 있게 된다. P. 44

 

3.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은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 아니다. 그리고 꿈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당신과 나는 생각보다 뛰어난 사람들이다. P.74

 

4. 3가지 사실에 감사하기, 내가 꼭 해내리라고 결심한 일에 집중하고, 그 일들이 이루어진 모습 생각하기 P.97

 

5. 베스트 셀러, 블록버스터, 유명인사의 지위라는 좁고 불가능해 보이는 정상에 오르려고 애쓰는 대신 1,000명의 진정한 팬과 직접적인 관계를 맺는 걸 목표로 삼을 수 있다. P.131

 

6. 실패해도 괜찮은 스파링 상대를 골라 진짜 투자받고 싶은 사람들과의 미팅 리허설과 연습으로 활용하라. P.133

 

7. 타인의 밑에 있는 경험은 우리에게 많은 걸 가르쳐줄 수 있다. 미켈란 젤로, 다빈치 같은 위대한 인물들도 기꺼이 오랫동안 다른 사람의 밑에서 일했다. 첫 직장을 얻거나 새로운 조직에 들어갔을 때는 자발적으로 안테암불로가 되어야 한다. 다른 사람에게 복종하고 아첨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저 다른 사람들이 잘될 수 있는 도움을 자발적으로 제공하라는 것이다. 이제 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젊은이라면 다음 세 가지를 진지하게 숙고해야 한다. 첫째 당신은 당신이 생각하는 것만큼 유능하거나 중요한 인물이 아니다. 둘째 당신은 태도를 조금은 바꿀 필요가 있다. 셋째 당신이 안다고 생각하는 사실들 혹은 책이나 학교에서 배운 것들은 대부분 시대에 뒤떨어지거나 잘못된 것들이다. p.144

 

8. 진정한 성공이란 평화로운 상태에 놓이는 것이다. 평화로운 상태를 얻으려면 주체의 삶을 회복하고 타인이 나를 이해하고 받아주기를 바라지 않아야 한다. P.164

 

9. 불안에서 벗어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지금 이 순간의 좋은 일에 감사하는 것이다. P.164

 

10. 평화로울 때 병사는 실전보다 더 강한 훈련을 하고 성벽을 쌓아야 한다. 미리 훈련을 하면 실제 위기가 닥쳤을 때 움찔하지 않는다. p.181

 

11. 모르는 것을 알 때까지 계속 묻는 것, 그것이 질문의 정수요, 가장 좋은 질문법이다. 정확하게 알 때까지 질문하고, 그걸 자신의 앎에 적용하기 위해 치열하게 연구하고 고민하는 것. P.186

 

12. 우리가 원하는 삶은 무엇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보다 무엇을 거절할 것인지를 알 때 생겨난다는 것이다. “간단하다. 원치 않는 부름에 응답하지 않는 것, 그것이 행복의 본질이다.” P.226

 

13.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 우리는 하나 이상의 계획을 갖고 있어야 한다. 하나가 고장 나서  전체가 멈춰버리는 일은 늘 생겨난다. P.237

 

14. 나는 누구보다 열심히 일했고, 일하지 않는 시간에는 몹시 불안했다. 잠시도 일을 손에 놓지 않는 지독한 워커홀릭으로 살아왔고, 앞으로도 그래야만 불행해지지 않을 터였다. 이렇게 살다가는 불행해지지는 않을지 몰라도, 절대 행복해지지도 않을 것이었다. P.244

 

15. 올라오는 감정에 맞서 싸우지 않고, 부정적인 감정에 이름을 붙이고 바라만 보면, 그것들에 우리는 휘말리지 않는다. 감정과 싸우는 것은 모래 늪에서 허우적거릴수록 점점 더 깊이 발이잠기는 것과 같다. P.271

 

16. 항상 웃고 긍정적인 사람인 척하려는 것도 아니다. 그런 사람은 현실을 간과한다. ‘좋아!’라고 외치는 건 해결책에 초점을 맞추는 자세이다. P.277

 

17. 샤워가 끝나기 전 30~60초 동안 찬물로 샤워하기 P.303

 

18. 매사에 주도적인 모습을 보이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빨리, 더 멀리, 더 높이 뛸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 P.308

 

 

 

 

 

독후감

나는 성공한 사람이 되고 싶다. 성공한 사람이 되기 위해선 성공한 사람을 보고 배워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타이탄의 도구들을 읽었다. 나는 성공의 범주에 오르는 사람 수준으로 노력한다고 생각하는데, 항상 한끝 차이로 잘 안되는 것 같다. 돌아보면, 노력의 수준을 더 높인다고 해서 될 문제는 아닌 것 같았다. 성공의 한끝 차이를 가르는 것은 노력의 방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이 내가 최선을 다해 노력한 후 깨달은 것이다. 그렇기에 절박하게 방법을 찾기 위해서였는지, 굉장히 몰입해서 읽게 된 책이다.

여러 인터뷰이의 내용을 압축해 설명하려다보니, 너무 추상적으로 다가온 감이 없진 않지만, 이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삶의 실수와 실패의 원인들을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실패의 원인들을 성공의 원인으로 개선하다보면, 성공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책을 읽음으로서, 어제보다 더 나은 내가 되었으며, 책의 내용을 매일 삶에 적용함으로서, 오늘보다 더 나은 내가 될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