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숙식 노가다 배관 조공 후기 및 노가다 일당

happy_life 2021. 5. 22. 07:52

이 글은 숙식 노가다 일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저의 경험을 기록한 것입니다.

 

1. 배관이 무엇인가??

 기체나 액체 따위를 다른 곳으로 보내기 위하여 관을 이어 배치함. 또는 그 관.

 

2. 배관의 종류 

  1) pvc 배관

 pvc : 염화비닐을 주성분으로 하는 플라스틱 

 따라서 pvc 배관은 얇고 가볍다. 자재를 날라야하는 조공으로서 가벼워서 쉽다.  pvc 배관은 보통 케미컬을 담는 배관이다.  

 

 

  2) 진공 배관

 진공배관은 배관내에서 발생하는 열손실량을 최소화하여 액체질소를 공급하는 진공 배관이다. 

 

 

 

728x90

  3) 벌크 배관

반도체 생산을 직/간접적으로 진행하는 gas 를 공급하는 배관 

 

 

 

 

  4) 가스 배관 

가스들이 지나가는 배관이다 

 

3.어떤 배관을 선택해야하는가? 

 

일단 냉각수 배관이나, 진공배관 등은 굉장히 크고 두껍다. 철같은 걸로 되어있고 딱 봐도 무거워보인다. 혹시나 단순히 조공알바를 할 생각이라면 이쪽 배관은 피하는 게 좋겠다 . pvc 배관 , s - gas 배관 등의 경우 굉장히 얇고 가볍기 때문에 굉장히 좋다. 알바를 할 생각이라면 pvc, gas 배관을 찾아가자. 그리고 정말 잘 모르겠다면 이 것만 꼭 물어봐라. " 배관 크기랑 무게가 어느정도인가요?" 라고. 

 

4.조공 일당

 

2021.05.22일 기준으로 조공 12만원 준기공 14만원 배관사 18~ 정도된다.  4대 보험을 떼고 일당 10.8만원정도 들어온다.   주6일 연장도 어느정도하고 공수가 25~28 공수정도라고 하면  12 x 25 ~ 28 = 300~ 336 정도 벌 수 있다고 보면 된다 . 

 

5. 배관조공에 대한 후기

 현재 삼성 반도체 현장에서 배관 조공을 하고 있는데 , 일단 다른 공종 조공에 비해 굉장히 쉽다. 왜냐하면 첫째로, 반도체현장은 위험하거나 힘든 일을 절대 시키지 않기 때문이다.(안전감시자 라는 사람들이 있어서 초보자에게 위험하거나 힘든일을 시키다가 걸리면 팀 자체가 퇴출 될 수도 있다). 둘째로, 보통 배관사들은 상부에서 작업을 하는데, 상부작업을 할 때 반드시 필요한 게 하부통제이다. 하부통제는 말그대로 아래에서 그냥 서서 그 구역안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을 통제하는 것이다. 그냥 가만히 서서 구획 설정하고, 사람들 오면 통제정도하는게 끝이다. 물론 경력조공이 되어서 상부에도 올라가서 일도 하고 한다면 모르겠지만, 아무튼 초보입장에선 정말 제일 쉽다. 혹시 알바로 조공을 할 생각이라면 무조건 배관 조공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