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노가다 일당 및 주의할 점 ( 마무리 ) 구인 방법

happy_life 2021. 4. 24. 15:24

1. 노가다 일당 

 

노가다는 여러 공종이 있다. 배관,  칸막이,  덕트 , 칸막이, 동바리, 비계 등등 말이다.

어려운 순서는 비계, 동바리 > 칸막이 > 배관 덕트 전기 이 순이라고 한다. 칸막이를 제외하고 다른 공종은 안 해봐서 모르지만, 내가 검색해보고 후기를 본 것에 의하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각 공종만의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내가 한 칸막이 일의 장단점에 대해서 설명할 수 있을 것같다. 

 

칸막이

장점:

       1)다른공종에 비해  칸막이는 일이 많다. 일이 많아 야간 연장을 하고 그만큼 돈을 빠른 시간 내에 많이 벌 수 있다             다.

 

        2) 가불이 되는 곳이 많다. 돈이 정말 급한 신용불량자들에겐 당장 먹을 음식을 살 수 있는 돈을 받을 수 있는 곳이다

 

        3) 4대 보험을 안 떼는 곳이 많다. 이건 사람에 따라 장점이 될 수도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신불자 등 자신의 통장이          없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실 나는 신불자도 아니라서 크게 의미도 없다. 4대를 안 떼면 돈          은 더  많이 받지만, 나중에 실업급여 등을 받지 못한다는 점에서 크게 좋은 것 같진 않다.

 

단점:  

        1) 단가가 약하다. 2021.4.24일 조력공 기준 단가는 숙식제공 12만 원인데 칸막이는 다 11만 원이다. (연장과 야간으로 공수를 채워 그 단가의 차이를 메꾸는 구조) 

 

        2) 먼지가 많다. 기본적으로 석고보드를 다룬다. 따라서  석고보드를 재단하면서 나오는 석고보드 가루가 바닥에               수북이   깔려 있다. 석고보드 조각을 치우는 일을 보통 하는 조력 공의 일을 하면 무조건적으로 그 먼지들을 다          마실 수밖에 없다.  나는 피부도 엄청 안 좋아지고, 폐도 아팠다.. 이게 가장 큰 단점인 듯하다.

 

       3) 석고보드가 너무 무겁다... 양 중이라고 석고보드를 2장씩 들어서 등짐으로 나르는 것이 있는데 정말 힘들다. 석             고 보드 1장에 18 KG 고 2개면 36KG 다 10번~20번이면 할만한데 한 50번~60번 이상을 하니까 정말 죽을 것같             았다.

 

다른 공종들은 해보지 않아서 잘 모르겠다. 하지만 비계, 동바리의 경우 단가가 세다는 장점이 있고 그만큼 힘들고 위험하다는 단점이 있다. 전기 배관 덕트 등은 그냥 SOSO. 

 

2. 한 일 

1) 석고보드 양 중하기

 

이 석고보드를 기술공이 있는 각 방에 등짐으로 날랐다. 정말 죽는 줄 알았다.. 한 빠레트에 120장이 들어있는데 2명이서 240장을 했으니까 60번 왔다 갔다 했다. 하지만 이것만으로 끝나는 게 아니다... 또 다른 곳에 옮겨야 하고 다른 팀이 치워 달라고 하면 애써 나른 석고보드를 또 다른 곳으로 옮겨야 한다. 이렇게 힘든 일은 다 누구의 몫? 조력 공의 몫이다..ㅎ ㅎ

 

반쯤 치운 석고보드

2) 스터드 자재 치우기 

스터드

이 철자재를 스터드라고 하는데 쓴 스터드를 밖으로 빼내는 일을 했다.  딱히 힘들진 않았고 다칠까 봐 무서웠다.

 

3) 기술공 공도구 정리하기

보통 일이 끝나기 15분 전부터 기술공들이 쓰던 공도 구를 정리해서 공도 구함에 가져다 놓는다. 이 쯤되면 퇴근할 생각에 힘이 난다.

 

3. 먹은 음식

마지막 날은 닭볶음탕이 나와 맛있게 먹었다.

 

4. 구인 방법

노가다는 보통 네이버 밴드에서 구한다. 밴드에서 '노가다' 등을 치면 많은 밴드가 나오는데 거기에 가입하면 된다. (공짜)

 

 

5. 주의할 점 

 

1. 일당은 확실하게 팀장과 이야기하고 가고 녹음은 필수다. 임금이 지급될 때쯤 말을 바꿀 수도 있다.

2. 급하게 또 꾸준히 팀원을 구하는 곳은 가지 마라. 필자의 경우 이런 곳에서 일을 했다. 일이 힘들고 하니까 사람들이 나가서 계속 팀원을 구하게 되는 것이다. 나를 포함한 조력공은 9명이 었는데 7명이 나가고 2명 남았다... 진짜 힘들었다. 마지막엔 조력공이 없어서이 방 저 방 다 돌아다니면서 셋이 할 일을 나 혼자 다했다.

 

6.결론

나름 재미도 있었다.. 하지만 결국 병원행을 면치 못했다.. 노가다 정말 힘든 일이다. 힘든 일인 만큼 처우도 개선되고 임금도 상승했으면 좋은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