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토익

토익 헷갈리는 문법 동명사/현재분사 구분

happy_life 2020. 11. 16. 11:16

동명사
●개념

명사: 사람, 사물, 동물, 장소 등의 이름을 나타내는 말  -네이버 백과사전-

동사: 사람이나 사물의 움직임 또는 작용을 나타내는 말로 문장의 주체가 되는 말의 서술어 기능을 하는 말 -네이버 백과-

동명사: 동사가 명사화된 것

 

▲이렇게 정의하는 것이 좋다.

 

 

 

예시 문장을 보자

 

ex) I study.  나는 공부한다.라는 1 형식의 문장이 있다. (S+V )  

 

그렇다면 공부하는 것은 재미있다.라는 문장은 어떻게 쓸까?

 

ex) Studying is so funny.  <----------- 여기서 studying이 바로 동명사이다.

 

형태

위의 예시에서 볼 수 있듯, 동명사의 기본 형태는 동사+ing이다.

 

 

 

 

●역할

동명사는 명사 역할을 하며, 명사처럼 주어, 목적어, 보어 자리에서 그 역할을 한다.

 

-주어 역할

ex))Studying is so fun.  

 

-목적어 역할

ex) I like studying.

 

-보어 역할

ex) His mistake was studying.

 

 

 

●특이한 점

동사가 명사화된 것이므로 동사의 성질도 일부 가지고 있어, 수동형완료형이 존재한다.

수동형being p.p, 완료형having p.p(완료형은 동사의 시제와 그 행동의 시제가 다를 때 사용)

 

-수동형

ex) She likes being given a gift.

 그녀는 선물 받는 것을 좋아한다.

 

-완료형

ex) she regrets having cheated on him.

그녀는 그를 배신한 것을 후회한다.

 

ex) Despite having arrived early, He was still unable to get tickets for the show.

   일찍 도착했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쇼를 위한 티켓을 구하지 못했다.

 

 

 

현재분사

품사: 형용사

뜻: 진행/ 능동

용법: 한정용법/ 서술용법

 

●한정용법(형용사가 명사를 앞이나 뒤에서 꾸미는 것)

ex) running person

     달리는 사람

 

서술용법(형용사가 보어로 쓰이는 것)

ex)A person is running on the road.

   사람 한명이 길 위에서 뛰고 있다.

 

 

●헷갈리는 문제를 보며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감을 잡기

 

Q) The CEO expressed concern about potentially [          ] operations of the Chicago facility, as it will slow down          the   company's   production of metal sheets.

 

(A) suspending

(B) suspended

 

 

해설:

영어를 깊게 공부한 사람은 먼저 현재분사와 과거분사를 물어보는 문제인가부터 고민이 될 것이다.  현재분사로서 (A)가 답이 될까? operations are suspending으로 바꿔 해석해봤을 때, 작동이 스스로 정지 중이다.라는 해석이 가능하다면 답이 될 수 있다. 해석상 작동이라고 되는가? 이 문맥에선 operation을 작동으로 해석하기보단 운영으로 해석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빈칸엔 현재분사가 올 수 없다.  그렇다면 동명사인가?라는 사고 과정이 뒤를 이어야 한다. 

먼저 해석을 해보자.

 

(A)로 해석했을 때

CEO는 잠재적으로 시카고 시설의 운영을 정지시키는 것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그것이 회사의 금속 생산을 늦출 것이기 때문이다. 

 

(B)로 해석했을 때

CEO는 시카고 시설의 중지된 운영에 대해 걱정하고 있다.  그것이 회사의 금속 생산을 늦출 것이기 때문이다.

해석상 (B)가 될 수 없다.  아직 중지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문제는

1) 문맥의 시제를 이해하고 2) 빈칸이 들어간 문장을 정확하게 해석하고(문장 구조 이해 포함) 3) 동명사의 개념에 대해 이해하고 있어야 문제를 풀 수 있다. 

 

1)과 2)는 결국 해석이다. 따라서 문법공부를 할 때에는 , 단순히 문법 개념을 암기할 것이 아니라,

문법의 기본적인 개념을 숙지하고 관련된 문법 문장에 문법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추가적으로 동명사는 부사와 형용사 둘다로 수식해줄 수 있다. 동사의 느낌이 더 강할 때 부사로, 명사의 느낌이 더 강할 때 형용사로 수식해준다.

 

ex) Accidental calling makes me mad. (명사느낌)

 돌발스러운(갑작스런) 전화걸기는 나를 짜증나게 한다.

 

ex) I like calling suddenly.(동사느낌)

나는 갑작스레 전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러한 유형의 동명사 문제도 결국 해석이 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