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SRP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란 것은 모호하다.
- 클 수 있고, 작을 수 있다.
- 문맥과 상황에 따라 다르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ex)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 분리
책임의 개수가 많아질수록 한 책임의 기능 변화가 다른 책임에 주는 영향이 비례해서 증가합니다. 이는 결국 코드를 절차지향적으로 변하게 하여 유지 보수를 엉망으로 만듭니다.
*OCP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통해 가능하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 새로운 기능을 구현
- 지금까지 배운 역할과 구현의 분리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public class MemberService{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MemoryMemberRepository();
private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 new JdbcMemberRepository();
}
위의 예제 에서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한다.
다형성을 활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었음.
-> 별도의 조립,설정자가 필요한데 스프링이 이 역할을 해줌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 프로그래밍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우이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한다는 것, 다형성을 지원하기 위한 원칙,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구현체는 믿고 사용하려면 이 원칙이 필요하다.
- 단순히 컴파일에 성공하는 것을 넘어서는 이야기
ex)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인데, 이를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사용자 클라이언트 -> 운전자 클라이언트 && 정비사 클라이언트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ex) MemberService 가 memberRepository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지 MemorymemberRepository 나 JDBCmemberRepository 에 의존해선 안된다는 뜻
클라이언트는 자동차라는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지 K3,Tsla 등의 구현체에 의존하면 안된다.
'프로그래밍 언어 >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Android java] "Only the original thread that created a view hierarchy can touch its views." 해결 (0) | 2022.04.13 |
---|---|
객체지향의 원칙 OCP 와 DIP에 대해 (0) | 2022.04.05 |
[Android java] navigation component animation 하는 방법 (0) | 2022.03.22 |
[Java] JDBC 템플릿 공부 (0) | 2022.03.18 |
[java spring] Database "C:/~/test" not found, either pre-create~~ 에러 해결 (2) | 2022.03.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