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S/알고리즘

백준 1018 체스판 다시 칠하기 파이썬 풀이

happy_life 2022. 2. 23. 11:21

문제

지민이는 자신의 저택에서 MN개의 단위 정사각형으로 나누어져 있는 M×N 크기의 보드를 찾았다. 어떤 정사각형은 검은색으로 칠해져 있고, 나머지는 흰색으로 칠해져 있다. 지민이는 이 보드를 잘라서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만들려고 한다.

체스판은 검은색과 흰색이 번갈아서 칠해져 있어야 한다. 구체적으로, 각 칸이 검은색과 흰색 중 하나로 색칠되어 있고, 변을 공유하는 두 개의 사각형은 다른 색으로 칠해져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 정의를 따르면 체스판을 색칠하는 경우는 두 가지뿐이다. 하나는 맨 왼쪽 위 칸이 흰색인 경우, 하나는 검은색인 경우이다.

보드가 체스판처럼 칠해져 있다는 보장이 없어서, 지민이는 8×8 크기의 체스판으로 잘라낸 후에 몇 개의 정사각형을 다시 칠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당연히 8*8 크기는 아무데서나 골라도 된다.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의 최소 개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첫째 줄에 N과 M이 주어진다. N과 M은 8보다 크거나 같고, 50보다 작거나 같은 자연수이다.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보드의 각 행의 상태가 주어진다. B는 검은색이며, W는 흰색이다.

출력

첫째 줄에 지민이가 다시 칠해야 하는 정사각형 개수의 최솟값을 출력한다.

 


 

정답코드

#체스판 다시 칠하기


N,M = map(int,input().split())

board = []
count = []

#이중배열 만들기
for i in range(N):
    board.append(input())

#8 x 8 돌리기
#행렬은 왼쪽 상단이 (0,0)임
#행
for y in range(N-7):
    #열
    for x in range(M-7):
        index = 0
        index2 = 0
        #BWBW 8x8 
        for i in range(y,y+8):
            for j in range(x,x+8):
            #WBWBWBWB
            #BWBWBWBW에서 W인 것들의 공통점은 행 + 열의 값이 짝수라는 것
                if((i+j) % 2 == 0): #()?? 필수
                    if(board[i][j] != 'W'):
                        index += 1
                    if(board[i][j] != 'B'):
                        index2 += 1
                else:
                    if(board[i][j] != 'B'):
                        index += 1
                    if(board[i][j] != 'W'):
                        index2 += 1 # +=를 =+로...
                
        count.append(min(index,index2))

print(min(count))

 

idea

 

1. 8x8의 체스판을 기준으로 삼았다.

행(y) 열(x)를 기준으로 빨 -> 주-> ....  -> 초 

즉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체크를 다하면 한 칸 내려가서 다시 반복하는 식으로 체크한다.

 

이를 위해 아래와 같은 코드가 필요하다.

#8 x 8 돌리기
#행렬은 왼쪽 상단이 (0,0)임
#행
for y in range(N-7):
    #열
    for x in range(M-7):
        index = 0
        index2 = 0
        #BWBW 8x8 
        for i in range(y,y+8):
            for j in range(x,x+8):

 

Q) range(N-7)은 어디서 나온 건가요?

-> 위에서 설명한 논리를 바탕으로 하면 행을 기준으로 총 몇 번 돌리면 되는가?? 

     N = 10 인 경우 총 3번 돌리면 된다. 

     3 = N - 7 이다.

 

2.  2차원 배열 사용하기

 -> 행, 열이면 웬만하면 2차원 배열로 풀리는 문제가 많다.

 

3. 8x8 의 2가지 경우를 고정시키고 코드를 짠다.

경우 2가지

   for i in range(y,y+8):
            for j in range(x,x+8):
            #WBWBWBWB
            #BWBWBWBW에서 W인 것들의 공통점은 행 + 열의 값이 짝수라는 것
                if((i+j) % 2 == 0): #()?? 필수
                    if(board[i][j] != 'W'):
                        index += 1
                    if(board[i][j] != 'B'):
                        index2 += 1
                else:
                    if(board[i][j] != 'B'):
                        index += 1
                    if(board[i][j] != 'W'):
                        index2 += 1​

같은 문자는 같은 특징을 지닌다.

-> (행 +열)의 나머지가 같다는 것이다.

이 아이디어를 통해 for문을 또 사용하지 않고 if문으로 전수를 체크할 수 있게 되었다.

 

Q) if((i+j) % 2 == 0) 예를들어 i = 0 일 때 i =1 일 때  즉 행이 달라지면 열이 같더라도 (i+j)의 조건이 달라집니다. 예를들어

  i = 0 일 때  if문에서 WBWBWB 패턴인지를 체크하고 index라는 배열에 넣습니다. 그런데 i = 1일 때는 BWBWBW패턴인지를 체크하고 index라는 배열에 넣습니다. 다른조건으로 들어온 if문인데 같은 배열에 넣는 것이 이해되질 않습니다.

-> 맞습니다. i = 1 이면 i = 0 일때 i+j가 짝수였다면 홀수로, 홀수 였다면 짝수가 되기 때문에 else문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즉 index자체만 놓고 보면 index = [WBWBWB인지,BWBWBW인지,WBWBWB인지 ... ] 를 체크하는 것입니다.

index2는 ={BWBWBW인지,WBWBWB인지,...]가 되겠네요.

 

index1 + index2 를 생각해볼까요?

index + index2 = [[WBWBWB인지,BWBWBW인지],[WBWBWB인지,BWBWBW인지]....]가 됩니다. (A + A의 여집합 = U 의 개념)우리는 사실 여기서 min인 것만 가져오면 됩니다. 그래서 이런 코드가 있는것입니다.

count.append(min(index,index2))

 

 

배운점

1. 입력 조건 이해하기

#이중배열 만들기
for i in range(N):
    board.append(input())

->입력 조건을 어떻게 구현할지 고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문제를 풀며 암기하는 방향으로 공부하자.

 

2.굳이 input에 배열형식지정자를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배열로 세팅되더라.

 

3.  A + A의 여집합 = U 의 개념 활용

index = [WBWBWB인지,BWBWBW인지,WBWBWB인지 ... ]  + index2는 =[BWBWBW인지,WBWBWB인지,...]

= [[WBWBWB인지,BWBWBW인지],[WBWBWB인지,BWBWBW인지]....]